금융시장은 크게 간접금융시장과 직접금융시장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오늘은 각각의 의미는 무엇이며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며 경제 공부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시장이란?
기업은 이윤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입니다. 그렇다면 이 활동을 위해 필요한 돈은 어디서 구할까요?
보통 돈의 융통, 즉 돈이 남는 쪽에서 필요한 쪽으로 흐르는 금융은 기업과 가게에서 많이 밣생합니다.
가게는 기업을 통해서 임금을 받기도 합니다. 이 임금의 일부는 생활을 위해 사용되거나 세금을 내며 나머지는 저축되기 토하는데, 이 저축된 돈을 은행에서 기업에 빌려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제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을 바로 금융시장이라고 합니다. 이 금융시장의 주된 역할은 때문에 기업에 필요한 자본을 조달하는 것입니다. 물론 가계에도 집이나 자동차를 살 때 돈을 빌려주기도 하고, 또 정부에도 자본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때 배분해 주는데 이 모든 일들이 나라 경제에 있어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활동입니다.
금융시장의 구분
이러한 금융 시장은 크게 간접금융시장과 직접금융시장으로 나뉩니다.
여기서는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서 가계는 저축을 하는 자금 공급자로, 그리고 기업은 투자를 많이 하는 자금 수요자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접금융시장 의미
자금 수유자와 공급자 사이에 금융중개기관이 있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금융 중개 기관은 은행과 같은 곳으로 가게는 은행에 저축을 하여 이자를 제공받고, 은행은 이를 기업에 빌려주거나 채권을 매수함으로 돈이 융통될 수 있도록 합니다.
직접금융시장 의미
이는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에 중개기관이 없는 시장을 말합니다. 따라서 가게가 직접 기업에게 자금을 조달하는데, 이때 어려운 일들을 해 주는 대행사를 끼게 됩니다. 이 대행사는 증권회사, 투자 신탁 회사 등으로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쉽게 말씀드리자면 주식이나 채권 등을 사고파는 증권시장이 바로 직접 금융 시장입니다.
- 금융시장의 구분
- 간접 금융 시장
- 직접금융시장
- 자본시장
- 자금시장
- 외환시장
- 파생상품시장
이렇게 오늘은 금융시장의 종류와 의미, 그리고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두 금융시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