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바뀌면서 직업에 대한 패러다임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안정적인 기업에 들어가 정년까지 버티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기술의 발달로 짧은 시간 내 큰 재산을 축적한 세대가 등장하게 되었고 따라서 더 이상 정년까지 회사를 지키는 것이 메리트 있어 보이지 않는 시대가 왔습니다. 하여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 디지털 노마드라고 하는 직업이 관심을 사게 되었는데 그렇다면 과연 이것이 무엇이고 또 실질적으로 어떻게 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란 무엇인가?
우선 디지털 노마드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단어 자체를 사전적으로 풀이해보면 인터넷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든 시간이나 장소에 묶여 있지 않고 일을 할 수 있는 유목민을 말합니다.
이 단어는 프랑스 경제학자가 소개한 것으로 1997년 처음 나왔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발달을 통해서 더 이상 책상 위에 앉아 종이와 펜을 들지 않아도 일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버 홍길동 씨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올려 수익을 창출합니다. 따라서 미리 영상을 만들어 업로드해 둘 수도 있고 혹은 컴퓨터를 통해서 영상을 만들면 되니 작업을 한국에서 하든 일본에서 하든 미국에서 하든 상관없는 조건을 갖게 됩니다.
또 다른 김철수라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냥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따라서 글을 쓸 수 있는 노트북만 있다면 화장실에서도 식당에서 밥을 먹으면서도 지하철 안에서도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김영희. 님의 사례를 예로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희 님은 인스타그램에서 유명한 인플루언서로 수만 명이 넘는 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녀와 함께 공동구매를 진행하고 싶어 하는 업체들이 많은데 영희 님은 자신의 피드에 사진을 올려 주고 공구를 희망하는 사람들의 데이터를 구축해 줌으로 인해서 박스 한번 포장하지 않고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꿈 같은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누군가들은 진행하고 있는 것들입니다.
피곤하게 내일 아침에 일어나 출퇴근 시간에 맞춰 대중교통에 몸을 구겨 넣지 않아도 되는 이들은 신종 직업 세대로 더 많은 경제적 자유화 시간을 갖게 됩니다.
디지털 노마드로 돈을 버는 방법
그렇다면 실제로 디지털 노마드라는 직업을 갖기에는 어떻게 해야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세 가지 예를 통해서 대표적인 경우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유튜버입니다.
유튜브를 이용한 유튜브 뿐만이 아니라 요즘에는 아프리카 TV 나 트위치 같은 다양한 온라인 방송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곳에 그 어떤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이나 혹은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만든 영상을 송출하여
거기에 광고를 시러스 익을 창출하게 됩니다.
물론 유튜브의 경우만 보더라도 일정 수준의 구독자와 시청시간을 채워야 하므로 무조건 적으로 시작하면 바로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모든 사업이 그렇습니다. 가게를 차려서 매장을 오픈한다고 해도 바로 돈을 벌 수 있는 건 아닌 것처럼 초반에 다져 줘야 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이 기간을 테스트 기간으로 받아들이시면 마음 편안하게 진행해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두 번째는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경우입니다.
보통이 방식을 채택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나 티스토리 그리고 워드프로세서를 통해서 자신의 사이트를 구축합니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네이버이나 실질적으로 내 통장에 쌓이는 현금을 만드는 것은 어렵고 티스토리가 그보다는 쉽고 마지막 워드프레스가 잘 됐을 때는 가장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만 진행 방식이 어려워 진입장벽이 낮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정 수준만 조건을 채우면 바로 광고를 실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에 사실 유튜브보다 훨씬 더 쉬운 방법입니다.
마지막은 공동구매입니다.
이것도 초반에 나의 팔로워들을 모으기 위해서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지만 시간과 노력 만 드리면 된다는 엄청난 장점이 있습니다. 나의 SNS 채널을 개설하는 데는 돈이 들지 않고 또 직장을 다니면서 사업을 하면서 동시에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틈틈이 키워 두었다가 공동구매나 혹은 내가 직접 제품을 생산해서 판매할 때 마케팅 창고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온라인상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것
그렇다면 과연 온라인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로는 경제적인 안정입니다.
절대 처음부터 큰돈을 벌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생활비가 필요한 경우에는 초반에 바짝 하다가 그만둘 확률이 대단히 높습니다.
따라서 성공한 디지털 노매드 분들을 보시면 대부분 직장생활을 하면서 병행하셨거나 혹은 사업을 하면서 동시에 진행하다가 성공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좋은 분들은 제가 생각하기로는 학생입니다. 물론 학비를 내가 직접 마련해야 된다던지 생활비를 직접 벌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생활에 여유가 없겠지만 그조차도 브이로그 어쨌거나 일상으로 기록해두면 디지털 노매드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이 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적성이 맞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원래 끈기 라던지 있네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싶었지만 아무리 인내력이 높고 끈기가 있는 사람일지라도 내가 재미없어하고 자신 없는 분야를 계속해서 하다 보면은 지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내가 좋아하는 쪽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유튜브를 하고 싶다고 하더라도 영상을 평소에 촬영하는 것을 귀찮아하고 편집 이라던지 이런 과정이 취미가 전혀 없다면 힘들 것입니다. 반면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한다면 블로그가 자신에게 유리한 방법이 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긴 글을 쓰는 것은 싫어하고 사진 찍는 것만 좋아한다면 인스타그램 이라던지 페이스북이 또 다른 대안이 될 것입니다.
물론 동시에 다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처음부터 그렇게 하면 지쳐 나가떨어질 것이기 때문에 가장 자신 있는 부분부터 시작해 보시고 점차 늘려 나가시는 방법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제가 직접 해 본 바에 따르면 누구라도 쉽게 당장에 수익을 벌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은 사실 블로그입니다.
물론 제대로 안 하면 안 되겠지만 유튜브 라던지 이런 건 제대로 하더라도 인기가 없거나 재미가 없으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글로 적어서 정보를 공유할 때는 말 그대로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정리하는 것이므로 내가 무엇인가를 재밌게 이야기하려고 노력한다 던 지 나만의 매력이 없더라도 상관없기 때문입니다.
요즘 투잡을 하시는 분들이 대단히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먹고살기 힘든 계절에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이야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론 앞으로 조금씩 더 깊이 있는 정보를 공유해 드릴 예정이지만 시작부터 세세하게 알아 가면 시작조차 하기 싫어질 테니 우선은 그냥 부딪치시 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