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본 창업에 대하여
직장인 분들도 사업을 하시는 분들도 결국 우리가 일을 하는 것은 이유가 돈이고, 돈을 더 벌기 위해서 이 글을 읽고 계실 듯합니다. 하지만 힘든 경제 상황 속에 있어서 큰돈을 투자하여 일을 벌이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닙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말리고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럴 결심을 하신 분들은 밑져야 본전이라는 마음으로 제 이야기를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왜 우리가 무자본 창업을 알아봐야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망해도 상관없기 때문입니다. 지금 무슨 일을 하려고 생각하시든 간에 망하는 경우를 떠올려 보시길 바랍니다. 아마 잘 될 가능성보다 안될 가능성이 더 클 것이기 때문입니다. 악담을 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저도 그런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을 하고 싶으시다면 망해도 상관없는걸 찾으시길 바랍니다. 시간은 금이기 때문에 비용을 들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지름길은 찾지 마시길 바랍니다. 물론 집안이 금수저라서 몇억씩 까먹어도 상관없다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분들은 그렇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정말 비용을 최소화하여 생각해서 셀프로 인테리어를 하고 본인이 혼자 일을 해서 인건비를 아낀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매장을 빌리는데 월세가 최소 100만 원은 듭니다. 더 저렴한 곳에 얻을 수도 있지만 더 비싼 곳도 있으니 평균값으로 생각하겠습니다. 인테리어 하는데 다이소에서 사다가 하는 마음으로 1000만 원이라고 잡아보겠습니다. 물론 이 안에 절대 끝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픈을 했는데 손님이 안 오면 어떻게 되는지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권리는 날려야 합니다. 인테리어 비용은 못 뽑는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왜냐면 1000만 원 더 받으려고 버티다가 월세가 안 빠져서 1년 계속 잡고 있어야 하면 그 비용이 나가기 때문입니다. 계속해서 월세는 빠져나가고 내 몸이 묶여 있으니 다른 일을 쉽게 할 수가 없습니다. 그 상황에 아르바이트생이라도 구하면 인건비가 더 나가기 때문입니다.
적은 돈을 투자해서 잘못 창업을 하면 무자본이 아니라 마이너스 자본이 되고야 맙니다. 이것은 정말 최소한의 예를 든 것이라 아주 긍정적으로 망한 케이스라는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추천하는 무자본 창업 아이템
그럼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답은 간단합니다. 콘텐츠 사업을 하시길 바랍니다.
말을 이렇게 하니까 대단히 어렵고 복잡해 보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시고, 인스타그램을 만드시며 유튜버가 되어보시길 바랍니다. 이 분야에서 성공하기란 하늘에 별따기라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의외로 월급만큼 벌어가시는 분들은 많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실패한다고 해도 리스크가 없습니다. 내가 손해 보는 것은 노력한 시간일 뿐입니다.
당장 먹고사는 것이 걱정이라 돈 나올 곳이 필요한 분이라면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직장을 다니면서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하루에 1~2시간만 쏟으면 됩니다. 그것도 하기 싫고 어려운 거 같고 귀찮으면서 창업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그냥 직장에 들어가시기를 바랍니다. 악담이 아니라 그것이 가장 안전하고 스트레스 덜 받으면서 꼬박꼬박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방법은 다양합니다. 요즘에는 시대가 좋아져서 인터넷에 조금만 찾아보더라도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다들 공유해 두었습니다. 당장 삼겹살집을 연다고 하더라도 어디서 돼지고기를 떼야 가성비가 가장 좋은지 불이 나게 돌아다녀야 하는데 가만히 앉아서 휴대폰으로 발품 파는 것은 실제 사업을 시작하는 것에 비하면 일도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내가 콘텐츠로 하나 성공시켜두면 그걸 바탕으로 할 수 있는 사업들이 무궁무진해집니다. 인플루언서가 되어서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을 겁니다. 그분들은 집에서 사진만 찍어 올려서 월급 그냥 벌어 가십니다. 그건 어려운 일이고 나는 안된다고 생각하신다면, 내가 가게를 열거나 자본을 투자해 제품을 제작하더라도 그것이 반드시 잘되리란 법이 없다는 걸 떠올려야 합니다. 오히려 콘텐츠로 성공하고 나면 가게를 열거나 제품을 판매하기 더욱 수월해지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창업이 중요한 이유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누구라도 접근할 수 있고 나이가 몇 살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나이가 많아서 컴퓨터로 하는 일이 어렵다고 생각하신다면, 세상에 무슨 일이든 쉬운 건 없다는 걸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하다가 힘들면 언제든 때려치워도 아무런 손해가 없다는 큰 장점이 있기에 부담 없이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이 분야를 하지 않는 이유는 귀찮아서입니다. 실제로 저도 귀찮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돈이 되어 입금되기 시작하면 괜찮아집니다. 자본주의가 우리를 움직이게 만들 것입니다. 그러니 이 분야에 발을 들여보시길 바랍니다.
댓글